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개인투자자에게는 변동성이 큰 코스닥시장에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헤지수단이 등장한 셈이다. 반면 옵션을 매도하는 투자자는 정해진 프리미엄을 얻기 위해 이론적으로 무한대의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옵션투자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는 옵션을 매도하지 않고 매수함으로써 리스크를 제한할 수 있다. 이처럼 실제로 미래에 입주할 아파트를 사고 파는 게 아니라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한다는 점에서 분양권은 옵션과 같은 개념을 갖고 있다.


ㄱ씨는 KOSPI200옵션시장에서 권리행사가격 75인 3월물 풋옵션 10계약을 3포인트에 매수했다. 만기일에 KOSPI200지수가 70으로 끝났다면, 그는 이를 75에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 5포인트의 권리행사차익(권리행사가격 75-지수 70)을 획득한다. 매수시 지불했던 프리미엄을 차감한 계약당 2포인트가 이익이 된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외가격 콜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높은 반면 외가격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낮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과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이다. 내재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참여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세계 주요 선물거래소에 상장 된 금융, 상품 선물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거래를 말하며 통화, 지수, 금리, 귀금속, 에너지, 농축산물 등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가는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베가는 등가격옵션일 때 값이 가장 커지고 내가격, 외가격으로 갈수록 값이 작아지는데 이는 등가격옵션이 변동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거래하는 선물회사나 증권회사에 미리 통보한 뒤 이용할 수 있다. 복합주문에는 선물거래소가 지정한 일정한 형태의 정형복합주문과 투자자의 필요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복합주문(비정형복합주문)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현재 거래되는 정형복합주문의 대상종목은 KSQ109TS, KSQ112TS, KSQ112TS2 등이다. 특히 만기때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고 현물만 다음날로 넘긴 래깅 매수차익거래의 경우 만약 예상과 달리 주식 가격이 폭락하기라고 하면 상당한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주식매물이 만기 다음날 대규모 현물매도로 이어지면서 지수충격이 만기일이 아니 다음날 발생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현상황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상품의 가격이 500원 하락했기에 콜옵션 매수자는 행사 가격인 1,000원에 상품을 매수하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증거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증거금에는 고객이 선물중개회사에 납부하는 위탁증거금과 선물중개회사가 거래소에 납부하는 거래증거금이 있어요. 옵션을 매수하면 잔존기간 동안 기초자산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움직일 가능성인 시간가치를 가진다.


특히 프로그램 매수 중에서도 매수차익거래 잔고는 만기일에 청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큰 부분이다. 지난 1월10일에는 매수차익거래 잔고가 1조4,300억원을 웃돌아 옵션만기일을 사흘 앞두고 투자자들을 잔뜩 긴장케 하기도 했다. 두번째는 옵션을 매수한 뒤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프리미엄 수입이 원금과 같아지도록 외가격 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원금을 확보하는 전략. 옵션가격이 급등하더라도 옵션 매수분의 추가수익이 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을 웃돌기 때문에 리스크없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거래량만으로 추세를 예측하긴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 매도의 호가잔량에 따라 추세를 예측한다.


풋옵션을 매수한다는 것은 대상 자산의 가격이 향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지금 확보해 두는 거래방식이다. 초보 투자자에게는 가격이 내려야 이익이 나는 이 거래방식이 낯설 수 있다. 주식을 사 놓고 주가가 상승하면 시세차익을 남기는 투자에 익숙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기시점의 선물 가격과 관계 없이 포지션을 구성할 당시의 차익을 확보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이 때 차익의 크기는 "콜프리미엄-풋프리미엄+행사가격-매수시의 지수선물가격"으로 정해진다.


매수 잔량이 많으면 오르고, 매도 잔량이 많으면 내릴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다. 지수가 급등락하면 외가격 옵션투자인 스트랭글이 수익률 면에서 더 높다. 하지만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보다 큰 폭의 주가움직임이 선행되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에 가장 가까운 행사가격 70의 콜과 풋 옵션을 각각 프리미엄 2에 사서 만기일까지 보유했다고 가정하자.


김종철프로증권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수 있으며 정보의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무단으로 복사 또는 전제할 수 없습니다.

hts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